• 엠금융 풀지점

#운전자보험이 왜 필요한가요?

#운전자보험이 왜 필요한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전자보험이 뭔지 알고는 있지만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해놨는데 굳이 운전자보험을 들어야 하나요?! 라고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자동차운전을 하신다면 꼭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정부에서 정한 자동차보험처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아니기에 권유만 드리는 것이지만 되도록 가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들 알고 있는 것처럼 자동차보험은 상대방(피해자)을 위한 보험입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인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보험입니다.




일반적인 도로에서 정해진 기준속도로 운행 중 갓길에 주정차된 차량으로 인하여 시야가 가려져 누군가 뛰쳐나오는 걸 못 보고 사람과 부딪쳤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자동차 인사사고의 경우 이러한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차량에 부딪힌 사람(피해자)이 현재 중상해를 입었다고 가정함.)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에 가입되어 있다면 해당 피해자에게 보상은 될 것입니다. 하지만 피해자에게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이 다 된 거라고 대부분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사실 중상해는 12대 중과실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형사처벌을 받는 상황이기 때문에 피해자와 별도 합의를 통해서 형사처벌에 대한 충분한 양형의 증거를 만들어야 합니다.

(평균 전치1주당 5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로 합의금으로 예상. 전치 10주면 500만원에서 1000만원 사이에 합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공탁금으로 대체)




이럴 때, 운전자보험에서 교통사고처리지원금(형사합의금)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며 추가적으로 변호사 선임비용까지 지원받게 됩니다. 이후, 재판 결과에 따라 벌금형이 선고되면 해당 벌금까지 운전자보험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1명의 피해자에게 1000만원의 합의금을 주었고 변호사 비용과 벌금까지 대략적으로 총비용은 2500만원 가량 될 것 같습니다.

1명이 아닌 3명이 똑같이 중상해에 해당하는 부상을 입었을 때는 합의금이 3천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운전자 보험에서는 각각 보상처리가 가능하기에 잘 활용하셔야겠습니다.

이와 같이 운전자보험에서는 형사적 책임행정적 책임을 동시에 보장받을 수 있기에 운전자라면 꼭 가입해 놓으셔야 한다고 권유 드립니다.




우연한 사고지만 우리의 앞날은 알 수 없기 때문에 보험을 미리 대비해놓지 않게 되면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는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다른 보험상품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주계약과 특약을 꼼꼼히 체크해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대로 된 혜택을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