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엠금융 풀지점

코로나19 병원비 보험처리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성이 강하며, 현재까지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코로나19 바이러스입니다.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 감염증이 나타나며, 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과 오심, 설사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질병코드는 U07.1 급성호흡기질환 입니다.

유증상 또는 무증상으로 코로나 검사를 받게 되면 양성 또는 음성 판정을 받게 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양성일 경우 감염자(확진자)로 확정되며, 음성 결과를 받게 되면 비감염자로 확정됩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어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병원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걱정부터 하게 되는데요.

만약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국가에서 전액 지원을 하여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이나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어서 혹시 나도 코로나일까 하는 생각으로 자의로 진단 검사를 받게 될 경우 결과가 음성(비감염)으로 확정되면 검사비용(16만원)은 자기부담으로 처리됩니다. (확진(양성)이 되었을 경우 국가에서 검사 비용을 보상처리.)


자의로 검사를 받고 음성 판정이 되어 16만원 의 진단 검사 비용이 지출이 되어 가입되어 있는 실손보험(의료실비보험)에서 지급될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사실 보험 회사에서는 진단 검사 비용에 대해서 지급하지 않습니다.


위의 경우는 코로나바이러스 진단 검사를 받게 될 경우 확진 여부에 상관없이 국가에서 진담검사 비용을 지원받게 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제1급 감염병 으로 확정되어 일부 보험회사에서 청구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단, 가입보험사의 주계약이나 특약의 보장담보 내용과 일치해야만 보상처리 되며 상해 보장 담보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질병,상해만 적용)

즉, 코로나19 치료에 대해서 정부가 전액 비용 부담을 하므로 보험사에 지불할 비용이나 청구할 비용이 없게 되고 생명보험 또는 손해보험에 가입한 사람중 위 표에 해당하는 보장담보가 있다면 보상처리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손해보험-질병 / 생명보험-재해)

이해를 돕기 위해 하나의 가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생명보험(입원일당,진단금,수술비 특약들에 가입되어있음)에 가입한 코로나씨가 감기에 걸려 병원을 방문하였는데 의사 소견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게되었습니다.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판명되어 코로나씨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코로나씨는 코로나19 확진과 함께 또 다른 폐렴으로 진단을 받게 되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치료와 페렴으로 인한 수술도 받게 되었고 너무나 안타깝게 코로나씨는 2주후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씨의 비용관련설명


코로나씨는 코로나19(질병코드 U07.1) 치료에 들어간 비용을 모두 정부에서 지원을 받았으며, 폐렴(질병코드 J 관련코드)으로 인한 진단금과 입원일당 수술비 모두를 보험사로 받게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사망하였지만 코로나씨의 가족들은 코로나씨의 사망보험금까지 지급 받게되었습니다.




나와 주변 가족을 위해서 가입한 보험.

제대로 보장받을수 있는지 꼭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코로나19가 변종되어 전염성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예방법을 준수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 이겨내기에 동참합시다.




#코로나19_바이러스 #코로나질병코드 #질병코드U07.1 #급성호흡기질환 #코로나보험 #엠금융